본문 바로가기

책사랑 나눔

25ㆍ35 꼼꼼여성 재테크

25세 신입ㆍ37세 독신 여자여! 돈을 모으자
25ㆍ35 꼼꼼여성 재테크

돈 버는 건 아직 남성이 강해도 그 돈을 굴리는 것은 여전히 여성이 강하다고들 한다. 왜 그럴까.

정원훈 매경인터넷 금융센터 팀장이 쓴 `25ㆍ35 꼼꼼 여성 재테크`는 사회에 갓 입문한 25세부터 가정생활 초기를 보내고 있는 35세 사이 여성을 대상으로 현명한 재테크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반드시 여성이 재테크에 먼저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열린 사고방식으로 전문가 말에 귀 기울일 줄 알고 잘못을 쉽게 인정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점 등에서 남자보다는 아무래도 여자가 뛰어나다는 논리다. 가계 성공 요인의 80%가 부인 믿음을 따른 것이라는 설문 조사 결과도 괜한 게 아니란다.

책은 여성 자아실현에 초점을 맞추며 재테크 이론을 풀어간다. 아이 잘 키우고 무난하게 사는 것만이 인생 목표가 돼서는 안 되며 돈을 모아 행복을 만끽하고 창조력을 발휘해 선행을 베풀며 살아가는 것이 더욱 현명하지 않겠느냐는 점을 강조한다.

저자는 나이별, 특히 상황별로 필요한 재테크 전략을 소개한다. 25세 직장 1년차 여사원 재테크부터 34세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 재테크, 35세 돌잔치를 앞둔 부부 재테크, 37세 독신여성 재테크 식으로 나뉜다. 제목 범주에서는 다소 벗어나지만 52세 자영업자 여성 재테크까지 소개돼 있다.

책은 분산투자 개념을 머릿속에 확실히 넣어두고 금융기관 역할을 이해해 가며 저축 패턴 유지 또는 공격적인 투자 선회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재테크 기본 전략을 주제별로 짚고 넘어간 점이 돋보인다. 긴급 예비자금 만드는 법, 펀드의 기본 파악하기, 각종 보험상품 파악하기 등이 그것이다. 게다가 대출시 고려해야 할 필수지식과 대출상환계획 3단계 실행법, 대표적인 장기대출 상품 등을 조목조목 정리해 알려준다. 정원훈 지음, 가림출판사 펴냄.

[서진우 기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