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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랑 나눔

올바른 책읽기

올바른 책읽기


폭넓은 사고,풍부한 감수성,종합적인 시각,지적 호기심의 확대...
독서의 효용을 꼽으려면 두손이 모자랍니다.
책읽기는 습관이어서 어린시절부터 책읽는 버릇을 들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취학 전 어린이
8세 이전에는 자기 중심적 사고가 큰 게 특징입니다.
자기 중심적인 상상을 펼치는 이 시기에는 자연히 그림책에 관심이 많습니다.
마음 속으로 상상하던 것을 그림책 등을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책은 문자보다 의미해석이 자유롭고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에 어린이 독서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문자보다 지각력을 높여주고 내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어린이들은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책을 계속 읽어달라고 요구하면 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서서히 시간에 대한 개념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이야기를 즐기고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이야기책을 읽은 후 자신의 말로 누군가에게 전달해 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녹음을 시켜 다시 자신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듣는 것도 재미있어 합니다.
스피드퀴즈,끝말잇기,일정한 낱말로 끝나는 말 찾기,스무고개 등 다양한 언어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내가 ~이라면`의 주제를 주고 글쓰기를 시키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어린이들이 문자를 해독할 시기에는 책을 많이 읽어주면 철자와 소리를 연결하는 경험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해력으로서의 독서`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본격적으로 사고력이 발달하기도 합니다.
`의미중심`의 읽기가 시작되는 이 때부터 어휘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해 정교화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글을 모아서 문집으로 꾸며보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친구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만화에 대한 흥미가 초등학교 3∼4학년 때 절정에 이릅니다.
만화와 함께 다른 읽기 자료를 함께 주면 흥미가 높아집니다.
역사책을 읽게 하는 데도 적합한 시기입니다.
자신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나이인 만큼 이 시기 이후로 읽는 전기는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만큼 성장소설도 바람직합니다.

◇중·고등학교
초등학교 때 효과적으로 독서습관을 들인 학생이라면 별다른 과외공부 없이도 자신이 필요한 책을 찾아 읽고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문학 장르를 집중적으로 읽혀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한편 학습에 도움이 되는 비문학 독서도 권할만합니다.
문학은 고전중심으로 명작들을 골라 꾸준히 읽도록 합니다.
교과서에 부분적으로 소개된 작품들은 전문을 읽고 감상을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줍니다.
비문학 독서의 경우 교과서에 소개되는 관련 도서를 포함시키면 수업을 폭넓고 흥미롭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간신문도 더없이 좋은 텍스트입니다.
신문을 꾸준히 읽으면 사회이슈도 체계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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