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 관련 자료
1) 생애
허난설헌 (1563∼1589)은 조선 중기 선조 때의 여류시인.
본관 양천(陽川), 호 난설헌(蘭雪軒), 본명 초희(楚姬), 별칭 별호 경번(景樊) 주요작품 《유선시(遊仙詩)》,《빈녀음(貧女吟)》,《곡자(哭子)》
명종 18년(1563년) 강릉(江陵) 에서 출생하였다. 《홍길동전》의 저자인 허균(許筠)의 누나이다. 이달(李達)에게 시를 배워 8세 때 이미 시를 지었으며 천재적인 시재(詩才)를 발휘하였다. 1577년(선조 10) 15세의 나이에 김성립(金誠立)과 결혼하였으나 원만하지 못했다고 한다. 연이어 딸과 아들을 모두 잃고 동생 허균이 귀양을 가는 등 불행한 자신의 처지를 시작(詩作)으로 달래어 섬세한 필치와 여인의 독특한 감상을 노래했으며, 애상적 시풍의 특유한 시세계를 이룩하였다. 허난설헌이 죽은 후 동생 허균이 작품 일부를 명나라 시인 주지번(朱之蕃)에게 주어 중국에서 시집 《난설헌집》이 간행되어 격찬을 받았고 1711년 분다이야 지로[文台屋次郞]에 의해 일본에서도 간행, 애송되었다. 선조 22년(1589년) 27세로 요절하였으며 유고집에 《난설헌집》이 있다. 작품으로는 시에 《유선시(遊仙詩)》 《빈녀음(貧女吟)》 《곡자(哭子)》 《망선요(望仙謠)》 《동선요(洞仙謠)》 《견흥(遣興)》 등 총 142수가 있고, 가사(歌辭)에 《원부사(怨婦辭)》 《봉선화가》 등이 있다.
불행한 자신의 처지를 시작으로 여자로 태어난 것, 조선에서 태어난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성립의 아내가 된 것 등 3가지 한을 가지고 있던 허난설헌은 불행한 자신의 처지를 시로 달래며 섬세한 필치와 여인의 독특한 감상을 노래했다.
2) 가족 배경
친정 가족은 아버지 허엽, 배우자 김성립, 동생 허균, 오빠 허성, 허봉
일찍이 개방적인 가풍의 명문가에서 태어나 작은 오빠 허봉에게 시를 배우고, 남다른 교육과 사랑을 받았던 그녀였지만 결혼한 이후의 삶은 몹시 불우하고 평온하지 못했다. 자신보다 높은 명성에 열등감을 느껴서인지 남편은 바깥으로 겉돌기 일쑤였고 세상 사람들도 재주가 뛰어난 그녀를 두고 입방아를 찧었다. 이런 와중에 친정은 정치적 싸움에 휘말려 멸문 당하기에 이르고 슬하의 자녀 둘은 물론 뱃속의 아이마저 잃게 된다. 정감 있고 재치 넘치는 글은 점차 쓸쓸하고 어둡다 못해 일찍 저세상으로 간 아이들을 기리는 대목에서는 그 슬픔이 서늘하고도 깊게 가슴을 찌른다. 이런 마음의 상처와 한이 병이 되어서였을까? 허난설헌은 꿈에서 27송이 연꽃을 보고 스스로 예언한 것처럼 스물일곱이라는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만다. 허난설헌은 죽기 전 자신의 글을 모두 불태워 달라는 유언을 해 본인이 직접 남긴 작품집은 없다. 하지만 그녀를 몹시 따랐던 남동생 허균이 외우고 있던 시와 편지에 남은 글들을 모아, 그나마 그 일부가 오늘날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3) 활동 및 그에 대한 평가
대부분 한류 열풍이 최근에 시작되었다고 생각하지만, 허난설헌(許蘭雪軒, 1563∼1589)은 이미 17세기에 한문학의 본고장인 중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팬을 거느릴 만큼 글재주가 뛰어났다. 한류의 원조인 셈이다.
국내보다 먼저 책이 나온 명나라에서는 그녀의 책이 불티나게 팔리는 바람에 종이 값이 올랐다고 할 정도였다. 또 그녀의 이름을 따라 작은 난설헌이라는 의미의 소(小)설헌이라고 이름을 짓는 이까지 생길 정도였으니, 그 인기가 높았음은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른바 당대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셈인데 그렇다고 그녀의 글이 대중적인 인기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의 문집을 중국에 소개한 명나라의 3대 문사 가운데 한 명인 주지번(朱之蕃)은 그의 글을 두고 "티끌 같은 세상 밖에 휘날리고 수려하면서도 나약하지 않으며 허심탄회하면서도 뼈가 있다. (중략) 길이 감상할 만하다"라고 높이 평했다. 허난설헌이 이처럼 높이 평가 받는 이유는 그가 자신의 개인적인 감상만이 아니라 다양한 세계에 대한 동경과 뛰어난 묘사력 때문이다. 이 가운데 '가난한 여자의 노래'는 다른 신분의 여성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된 작품으로 단순히 희소한 여성 문인으로서가 아니라 당당한 문장가로서의 모습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녀의 시는 상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선녀들이 등장하는 등 전반적으로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기운이 물씬 풍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억압적인 현실과 개인적으로 그녀에게 닥친 고통이 난설헌으로 하여금 비판적인 어조의 시를 쓰게 했는지도 모른다.
사회생활에 대한 염원을, 선계에서 관직을 제수 받는 여신으로 표출했던 그녀. 난설헌을 비롯해서 역사의 뒤로 가려진 여성 문인들의 작품과 삶에 대한 재조명이 절실하다.
4) 부정적 평가
"미남으로 이름난 당나라 시인 두목지의 호가 '번천'이었으니, 난설헌도 자신의 자를 '경번'이라 짓고, 이렇게 음란한 시를 지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이에 대해 반정균은 “그도 그럴 것이, 아름다운 여인에게 못난 남편이 따르게 됐으니 어찌 원망이 없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조선 시대는 진보적인 학자들마저, 여성예술가에게 정당한 평가를 내리지 않고 사생활을 들먹이며 흠잡았던 모양이다.
8. 허난설헌의 대표시
빈녀음(가난한 여자의 노래)
이 얼굴 남들만 못하지 않고, 바느질 길쌈 베도 솜씨 있건만,
가난한 집 태어나 자란 탓으로 중매인도 발 끊고 몰라라 하네.
추위도 주려도 내색치 않고, 진종일 창가에서 베를 짜나니,
부모님야 안쓰럽다 여기시지만 이웃이야 그런 사정 어이 아리요.
밤 깊어도 짜는 손 멈추지 않고 짤깍짤깍 바디 소리 차가운 울림,
베틀에 짜여가는 이 한 필 비단, 필경 어느 색시의 옷이 되려나?
가위 잡고 삭독삭독 옷 마를 제면 밤도 차라 열 손끝이 곱아 드는데
시집갈 옷 삯바느질 쉴 새 없건만 해마다 독수공방 면할 길 없네.
해설:<빈녀음>은 추운 겨울에 손을 곱아가며 옷을 짓는 여성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허난설헌은 이 시를 통해 가난해서 외롭게 살 수 밖에 없는 여성에 대한 연민을 표현한다. 이처럼 서정적인 시풍으로 외로운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시
추한 (秋恨)
붉은 갑사 창 골방에 등불 타는데
꿈깨니 비단이불 절반에 비었네
서리찬 새장에 앵무새 울어대고
섬돌 가득 오동잎 가을바람에 졌구려
채련곡(연꽃을 따는 노래)
가을에 맑은 호숫물 옥돌처럼 흘러가고
연꽃 피는 깊은 곳에 난초 배를 매놓고서
당신 보고 물 건너서 난꽃을 던졌는데
혹시 남이 봤을까봐 한나절 부끄럽네
연밥 따는 노래(채련곡의 현대시로 번역한 시)맑고 넓은 가을 호수푸른 옥처럼 물빛 빛나는데연꽃 가득 핀 깊숙한 곳에목련나무 배 한 척 매어 두었네님을 보자 물 건너로연밥 따서 던졌지행여 누가 보진 않았나한나절 내내 부끄러워라
곡자
지난해에는 사랑하는 딸을 잃고
올해에는 사랑하는 아들까지 잃었소
슬프디 슬픈 광릉 땅에
두 무덤이 나란히 마주보고 서 있구나
백양나무 가지에는 쓸쓸히 바람 불고
솔숲에선 도깨비불 반짝이는데
지전을 날리며 너의 혼을 부르고
네 무덤 앞에다 술잔을 붓는다
너희들 남매의 가여운 혼은
밤마다 서로 어울려 놀고 있을 테지
비록 뱃속에 아이가 있다지만
어찌 제대로 자라나기를 바라랴
하염없이 슬픈 노래를 부르며
피눈물 슬픈 울음을 속으로 삼킨다
♤곡자-자녀의 죽음에 울다
유선사 10
하늘에 안개끼고 학은 돌아오지 않고
계수나무 꽃그늘 속에 사립문 닫혔네
시냇가에는 종일토록 신령스런 비내려
땅가득 향기어린 구름 젖어 날지 못하네
♤유선사-신선계를 노니는 노래
가을
찬기운 스며드는 긴 밤의 각시방
빈뜰에 이슬내려 옥병풍도 차가워요
연못에 연꽃시들며 밤에 향기 풍기고
우물가 오동나무 잎지니 그림자 없어
똑똑 떨어지는 물시계만 서풍에 울고
주렴 밖 서릿발에 밤벌레가 우네요
베틀에 감긴 무명 가위로 잘라내다
옥관계신 임의 꿈 깨니 사방이 쓸쓸해
인편에 보내고자 옷 한 벌 지으니
쓸쓸한 등잔불만 어두운 벽 밝힐 뿐
눈물로 밤새워 편지쓰고 나니
역사는 내일 아침 남쪽으로 간다하네
옷과 편지 부치고 뜨락 거닐면
흘러가는 은하수 새벽별이 밝아요
찬이불 뒤적이며 잠 못 이루는 밤
지는 달이 다정히 병풍속을 엿보네요
♤ 四時詞 중에서 가을편
감우 1
하늘하늘 창 아래 난초잎
가지와 잎이 어찌 그리도 향기로울까
가을 서풍 한번 스치면
시들어버리니 가을서리처럼 서글퍼라
빼어난 고운 빛 시들어 버려도
맑은 향기는 끝내 없어지니 않는구나
느끼는 풍물마다 마음 아파서
눈물을 흘러 옷깃을 적시는구나
♤ 감우-느낀대로 쓰다
기하곡
어두운 창 은촉대 불빛 희미한데
반딧불은 지붕위 날아서 넘네
서글피 밤은 깊어 추워지고
우수수 가을잎만 떨어지네요
귀양가신 국경지대 소식 뜸하니
이 시름 어찌 다 풀어내리오
청련궁 계신 오빠 그려보니
텅빈산엔 달빛만 희게 얽혔네요
♤ 기하곡-오빠 하곡 허봉에게 보내는 글
효심아지체
긴해 붉은 정자에 발게 비치고
맑은 물결 푸른 연못에 머문다네
실버들 우거져 꾀꼬리 소리
꽃잎이 지니 제비새끼들 지지배배
오솔길 이슬젖어 꽃신 물들고
드리운 머리채 옥비녀 곱구려
은병풍 두른 속 비단속 따스하니
봄볕에 임만나러 강남가는 꿈꾸리
♤효심아지체-친구를 그리워하며 쓴시
죽지사 1
공령 여울목 어귀에 비가 막 개이니
무협 골짜기에는 안개가 깔려있네
긴 한에 젖은 임의 마음 밀물과 같이
아침에 잠깐 물러가고 저녁에 다시 왔으면
죽지사 3
집은 강릉땅 돌쌓인 갯가에 있어
문앞의 강물에 비단옷 빨았어요
아침이면 한가롭게 목란배 매어놓고
짝지어 나는 원앙 부럽게 바라봤지요
♤죽지사-남녀의 애정을 노래한 시
강남곡 1
강남의 풍경은 언제나 좋고
비단옷에 머리꾸미개 곱기도 해라
서로 어울려 마름 뜯으러 가며
나란히 목란배 노를 저었죠
강남곡 2
남들은 강남이 좋다고 말해도
내가 보기에 강남을 시름뿐
해마다 포구 앞 모레톱에서
돌아오는 배를 보며 애만 테우죠
♤강남곡-규방여인들의 한을 읊은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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